스튜디오 에고사랑 데보사랑 들고 팠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데보사 게임 찾으면서 참 황당한걸 경험했었어여....
과정은 - 대사 옮기는거 구차나서 울트라 에디트 등이용 안할라고 클립보드 후커 쓰다가 알아낸(?) 거랍니다

요점은 - 부분을 보지 말고 전체를 보자라는 거구요 ㅋㅋ

자 시작합니다.

1. 우선 데보사 게임을 어플이나 유니 코드 변경으로 설치를 합니다.
2. 게임을 실행 합니다. 그리고 클립 보드 후커를 /x옵션주고 작동 시킵니다.

대사 부분을 진행 시키면 위와 같이 MultiByteToWideChar << 이게 주루룩 뭉쳐 있는 곳이 나옵니다
3-4개 뭉쳐 나와요 보통 ^^
아래 그림과 같이 숫자와 알파벳 죽 나오는 것을 찾고 그 주소를 기록합니다


575BA8 << 요거랑 요거 아래에 있는 MultiByteToWideChar 주소 574B7F 이거를 기록해 둡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드리자면 데보사 게임들은 전부 저사이에 코드가 위치 한답니다...
후커로 돌려서 찾은 MultiByteToWideChar  모여 있는 자리에서 숫자와 알파벳 죽 나오는 MultiByteToWideChar 주소랑
그바로 아래 MultiByteToWideChar 주소랑 사이에 코드가 존재 한답니다...

자 그리고 디버거를 이용해서 그 코드 자리를 찾는데요

574B7F << 위에 이야기 한 시작점 보이죠?

거기서 아래로 내리다 보면 위에 빨간줄로 밑줄그은 SetRect 랑 OffsetRect가 보입니다
(어떤 게임은 OffsetRect는 없을수도 ^^)

위의 SetRect 랑 OffsetRect 아래에 죽내리다가 첫번째로 나타나는 CharNextA 가 매우 중요 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들어 있는 구문의 시작점이 코드주소 !! 이기 때문이에요

여기에서 예들은 게임은 홍신락이구요
저 575260 번지가 이게임의 코드 주소이고 여기에 브레이크를 걸면 아래 그림처럼 인자가
EAX라는게 보입니다

결론은 노어플 실행에 입력 주소는 575260 이고 인자는 EAX라고 알수 있었다는 거지요

대사 찾기? 그딴거 안해여... 그리고 황당한건 이자리는 모든 대사 이름 아이템 시스템 설명까지 전부 걸린다는 겁니다..
아 문자 출력 속도는 항상 최대로 해야 됩니다 ^^

글은 디게 긴데 직접 해보면 우아 이게 머야 라는 기쁨을 느낄수 있을 겁니다...
데보사는 버전 바뀌면 자리도 바뀌져 근데 ... 저 시작부분 별루 많이 이동 안합니다 ..
그리고 후커도 돌려 보면 저 위에 설명한 자리 별로 이동 안한다는거 아실수 있어여..
즉 한번 찾아노면 담부터 30초 대응이 가능 하다는 거지요...
게다가 코드 안정성 확실합니다 (제가 알피지 매니아라서 ^^)

지금까지 허접하나마 데보사 코드 야메로 찾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재미있게 즐기시기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