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미연시를 즐기다가
한글패치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서요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상관이 없으니깐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일본어라면 어느 정도 가능해서 번역에는 문제가 없구요
나머지 부분이 문제에요
제가 컴퓨터의 기본지식 밖에 없는 사람이라...
프로그래밍쪽은 잘 몰라서요
그래도 여기는 아랄을 만든 곳이니깐 한글화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왔습니다
알려주신다면 공부해보고 한번 해보고 싶어요
별 다른 이유없이 그냥 개인적인 만족을 위해서입니다
1. 게임에서 접근하는 내부 파일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둘중의 한가지만 가능하면 되는데
1-1. 게임에서 사용하는 자체 압축 파일의 압축해제/재압축을 통해 전체 묶음 파일을 바꿔치기
1-2. 게임 내부에서 개별 파일을 불러올때 그 개별 파일을 바꿔치기
Patch 방식으로 추가 압축 파일을 제공할 수 있는 게임 엔진인 경우 아무래도 1-1 전략이 간편하지만
불가능한경우 1-2로 엔진 자체에 직접 훅 포인트 박고 가로채야 됩니다.
물론 1-1도 언팩/리팩 툴 만드시려면 직접 어셈블러로 뜯던가 아니면 그 게임의 언패커 소스를 어떻게든 구해서
역으로 다시 만드시던가 해야됩니다.
2. 로더 제작
2-1. 실행 파일 보정
원래 일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한국어 윈도우에서 그냥 돌리면 안돌아가는 경우가 꽤 되는데
이걸 잡아주기 위해서 추가 보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AppLocale의 일부 기능을 직접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게임이 Unicode를 지원하는 게임이 모르겠지만 대부분 아니니까 필요합니다.
2-2. 1에서 했던 작업 마무리
1-1이었던 경우 파일을 여는 작업을 할떄(CreateFile 이라거나) API 함수를 가로채서 파일 이름만 바꿔주는 전략을 쓰고 1-2인 경우 프로그램 내부에 훅 포인트 잡고 메모리를 갈아엎는데, 아직까지 1-2인 경우는 없었군요.
2-3. 기타 -_-
게임 자체에서 '반각 알파벳은 출력 불가'라거나 '띄어쓰기는 특수 기능'이거나 일본 게임 특유의 가정이 있어서
이거 직접 뚫어줘야 됩니다. 이건 스크립트 단에서 해주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엔진에 직접 손 대는 경우도 있고
많습니다.
결론 - 컴퓨터의 기본지식밖에 없으시다면 '절대' 한글패치를 만드실 수 없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