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그헤드의 필터 기능을 타 써드파티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발상으로 이지트랜스 플러그인인 Ehnd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이라고 하는 이유는 Proxy DLL 기법을 이용해 구현하였고 (Ehnd의 DLL 이름은 J2KEngine.dll, 기존 이지트랜스 엔진 이름은 J2KEngine.dlx) 실제로 이지트랜스 내부 루틴에 간섭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랄트랜스에서 MultiByteToWideChar를 호출할 때 문자를 변환시키는데, Ehnd 내부에서 몇차례 MultiByteToWideChar / WideCharToMultiByte를 호출하기 때문에 아랄트랜스 후킹으로 인해 정상적인 번역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어 아랄트랜스가 감지되면 원 함수로만 호출하도록 변경했습니다.
내부적으로 이지트랜스의 사용자 사전 루틴을 최적화하기 때문에 필터를 안쓰시고 단순만 쓰시는 분들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ehnd와아랄을 같이 쓰시는 분들이 튕김 등의 불안정한 문제가 계속 보고되어 글을 올립니다.
(ehnd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foolmaker.blog.me/30165239769 여기를 참고..)
여러차례 요청해보려고 했지만 왠지 모르게 차단된 IP라고 뜨는 바람에 글을 쓰지 못했네요 =_=
제 IP는 115.23.216.* 입니다. 작년 가입해서 글을 쓸때부터 차단되었다고 뜨는데 IP 문제 해결 부탁드립니다. 현재는 오페라 오프로드 모드로 작성중입니다.
whoami
- 2014.02.28
- 01:47:50
음.. 일단 기리기리하고 비너스블러드.. 그리고 위에 적으신 MYC 블로그 내에서 DumpText 에서 문제가 생긴다고
하는 글도 봤습니다. 일단 기리기리나 ATCode 같은 경우 엄청나게 큰 플러그인이므로 문제를 찾기 어렵습니다만
DumpText 같은 경우 실제 사용해 보시고 코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받은 문자열을 유니코드로 바꿔서 별도의
로그창에 뿌려주는 기능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테스트해보니 DumpText 를 넣으면 안넣었을 때에는 그냥 넘어
가던 것이 어느정도 게임이 진행이 되다가 에러가 뜨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혹시라고 생각하지만 아직 MultiByteToWideChar / WideCharToMultiByte 쪽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고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비너스블러드나 기리기리 역시 내부적으로 유니코드를 쓰는 게임(툴) 이므로
가능성이 꽤 있는 편이고요. 현재 Ehnd 속에서 어떻게 아랄트랜스를 피해 이 두 함수를 처리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만 혹시 관련 내용을 알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혹은.. 어차피 아랄트랜스 소스는 완전공개가 되어 있으므로 아무래도 두 소스를 같이 볼 수 있는 kiereh님
(MYC 의 소쿠리 님이시겠죠?) 께서 문제점을 찾으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현재 메인 소스 repository 는 문제가 있어서 bitbucket 쪽을 가져다 쓰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겠다면
이쪽의 소스를 보시기 바랍니다. https://bitbucket.org/AralGood/araltrans-0.2/overview 에서 보실 수 있으며
원하시면 팀원으로 invite 도 해드립니다.. +_+
kiereh
- 2014.03.01
- 09:00:04
현재 Ehnd에서는 MultiByteToWideChar / WideCharToMultiByte의 첫 네 바이트를 비교해서 수정이 되었는지 아닌지를 판단합니다. ATCode 플러그인이 함수를 변경했다고 확인할 경우, 내부적으로 원래 함수를 호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에그헤드 등에서 유니코드를 출력할 수 있게끔 대응하는 코드가 있는데 이 부분이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시간을 내서 여러가지 확인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
팀원 초대는 잘 받겠습니다. 그런데 요즘 혼자 번역기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 참여를 많이 할수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sokcuri 네이버 메일입니다. 6월달에 Prototype을 낼 계획으로 작업하고 있으니 이쪽으로도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