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콘솔...이라고 써뒀지만 콘솔도 아닙니다 'ㅅ'

걍 Shift-JIS로 된 파일을 휙 던져 넣으면 알아서 번역해서
파일명_new.확장자로 번역해서 만들어주도록 되어있는 녀석입니다.


QuickTrans 쓰려다가 영 귀찮아서 MFC판 QuickTrans 만드는데 연습할 겸 해서
일단 스마가 기준으로 만들었는데,
한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랄트랜스의 ezTransXP.dll을 '네번' 로드한뒤
번역 명령을 내리는 식으로 멀티스레드를 구현했는데,

결과적으로는 네개를 동시에 불러도 돌아가긴 똑같이 돌아가는듯한 느낌입니다 -_-?

왜 그럴까요?
조회 수 :
13002
등록일 :
2009.08.11
22:08:24
엮인글 :
https://arallab.hided.net/26373/38e/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s://arallab.hided.net/board_devtalk/26373

whoami

2009.08.12
23:34:41
음. 질문의 요지가 명확치는 않군요. 쓰레드가 4개 돌아가는데 쓰레드 1개 돌아가는 것과
 일하다는 것인지 아니면 ezTransXP.dll 을 4개 로드했는데 ezTransXP.dll 을 1개 로드한것과
 같다는 뜻인지.. 혹은 전혀 다른 질문인지..

일단, 소스를 한번 훑어보니 확실히 잘못 알고 계신 것이 하나 있어 말씀드립니다.

DLL 은 같은 이름 (같은 path 의 같은 이름의 dll) 인 경우 메모리에는 *단 한번* 올라갑니다.
두 번째 부터는 실제 DLL 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레퍼런스 카운트만 하나씩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FreeLibrary 가 불릴 때 마다 레퍼런스 카운트를 하나씩 빼 가다가 마지막 하나가
FreeLibrary 되는 순간 메모리에서 삭제됩니다.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이 Kernel32.dll 을 불러 사용하고, 또 그 프로그램이 불러오는 각각의
다른 DLL 마다 Kernel32.dll 을 또 불러 사용하는데도 (Dependency Walker 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부족 에러가 나지 않고 제대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MFC 등을 사용할 때 MFC라이브러리를
동적으로 링크 시킬 때 메모리가 많이 절약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DllMain() 이라는 함수를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DLL 의 엔트리 포인트 격의 역할을 하는
함수인데요, 맨 처음 DLL이 메모리에 Load되면 DLL_PROCESS_ATTACH 를 받고,
그 이후부터는 DLL_THREAD_ATTACH 를 받으며, Free 될 때마다 DLL_THREAD_DETACH
를 받다가.. 마지막에 메모리에서 사라질때 DLL_PROCESS_DETACH 를 받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DllMain() 관련 설명을 참조하세요.

그러다보니..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DLL 에서는 *전역변수* 를 쓰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메모리에 단 한번 로드되기 때문에 그 전역변수를 모든 쓰레드에서 공유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A.exe 라는 프로그램이 B.dll, C.dll 을 쓰는데, B.dll 은 내부적으로 C.dll 을 불러 쓴다고
합시다. 그런데 C.dll 에는 내부에서 전역변수로 strWorkFile 이라는 변수를 두고 여기에 현재 작업중인
파일명을 저장해 둡니다.

이제 A.exe 에서 strWorkPath = C:/work.txt 로 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가 B.dll 의 함수 하나를 불렀습니다.
B.dll 은 strWorkPath 를 내부적으로 C:/temp.txt 로 바꾸고 작업을 했습니다. 이제 A.exe 에서 strWorkPath
를 다시 불러와 작업을 하려고 보니 작업한 내용을 못 찾는 것이죠.

이와 같은 문제가 MultiPlugin 에서도 있었습니다.. 갑자기 아랄트랜스와 연관된 주제가 나와서 놀라셨죠? ^^
예전 MultiPlugin1 에서는 Translate() 만을 통해서 아랄 - 필터(pre) - 번역 - 필터(post) - 아랄 로 돌려주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필터(pre)와 필터(post) 로 두 번 로드시켜야 하는데 메모리에는 한 번밖에
로드가 안되니 환장할 노릇이었죠. 처음에는 bool 전역변수로 pre 에서 true 로 바꿔놓고 post 에서
false 로 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그러다보니 중간에 번역포기를 할 때 방법이 없더군요; 그래서
pre필터, post필터 로 같은 DLL 을 2개 만들어 보았더니.. pre 와 post 로 2개 나뉘어서 복잡할 뿐더러
두 DLL 간의 데이터 공유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인터페이스 규약을 확장시켜서
PreTranslate() 와 PostTranslate() 를 따로 사용하는 MultiPlugin2 가 나오게 된 것이랍니다. ^^

현재의 플러그인 (알고리즘, 필터, 번역 포함)은 "반드시 한번만 Load 된다" 라는 전제를 가지고
제작되며 또 아랄에서 그렇게 제어하기 때문에 전역변수를 마음껏 사용해도 됩니다만.. 필터 추가창을
잘 보시면 "중복 추가 허용" 체크박스가 있고 그걸 체크하면 중복 추가도 가능합니다. 물론
중복 추가를 염두에 두고 만든 필터만 사용해도 부작용이 없으며 체크시 경고문이 뜨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뭐.. 이걸로 이야기하다 보면 또 한이 없으니.. 더 궁금하신게 있으면 그때 다시 적도록 하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최근 수정일
공지 Talk [필독] 테스트필터 사용시 주의사항 라파에 155439   2008-08-03 2008-12-16 00:03
429 Archive [소스] AralTrans 0.2 - 이지트랜스 플러그인 file 아랄 18512   2008-06-22 2008-06-22 01:47
 
428 Archive [소스] Aral Trans 0.2 - 기리기리 플러그인 file 아랄 18550   2008-06-22 2008-06-22 01:52
 
427 Archive [소스] AralTrans 0.2 - ATCode 플러그인 [1] file 아랄 18376   2008-06-27 2008-06-27 05:23
 
426 Archive [플러그인, 소스] MultiPlugin [11] file whoami 18212   2008-07-03 2008-08-15 00:19
 
425 Archive [플러그인, 소스] preHK2FK [3] file whoami 23992   2008-07-04 2009-01-06 02:08
 
424 Talk 1빠!!! [1] 아랄 19435   2008-07-08 2011-06-28 01:25
옹예~  
423 Talk 2등 ~ [3] 앙마vv 15977   2008-07-08 2008-09-17 00:31
2등 입니다 ㅋㅋㅋㅋ ........... 뭐... 뭐 어쩌라는거지 .......... 그나저나 이곳 뭐하는곳 ??????? ㄷㄷㄷ;;  
422 Talk 브라반 대체 뭐가 문제인걸까요 orz Hide_D 15988   2008-07-08 2008-07-08 13:54
추출된 스크립트도 문제가 없고 소스를 분석해봐도 문제는 없는데 =ㅅ=;;;  
421 Talk [버그 보고?]브라반 드디어 원인을 찾았습니다. orz [6] Hide_D 15593   2008-07-08 2008-07-09 16:23
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 0x3010 0x3011이용해서 대사 처리하는 녀석들을 찾아보았더니 http://aralgood.com/zbxe/26860 루이는 토모를 부른다. 가 있더군요. 요건 그 일부분! ------------------------------------------------------...  
420 Archive [버그 수정?]기리기리 이름 버그 수정 파일 [20080709 수정] [6] file Hide_D 16005   2008-07-08 2008-07-19 03:24
 
419 Talk [질문] HKCU/Software/AralGood/M2WAddr ? [3] whoami 14960   2008-07-08 2008-07-08 19:14
// CATCodeMgr::Init(ATCodeMgr.cpp) 중에서... // 어플로케일 관련 함수 m_sTextFunc.pfnOrigMultiByteToWideChar = (PROC_MultiByteToWideChar) CRegistryMgr::RegReadDWORD(_T("HKEY_CURRENT_USER\Software\AralGood"), _T("M2WAddr")); m_sTextFunc.pfnOri...  
418 Talk AGTH의 /L과 AT의 /L [1] Hide_D 17165   2008-07-08 2008-08-12 00:50
AT에서는 어플로케일 메시지가 뜨는데, AGTH에서는 그게 안뜬단 말이죠? 자체 구현인가...하면, 어플로케일이 없으면 /L옵션이 안먹는걸로 봐선 똑같이 어플로케일을 사용하는 것일텐데.. 이놈들은 어떻게 어플로케일 메시지가 안뜨게 하는걸까요?  
417 Archive [플러그인, 소스] MultiPlugin 20080709 [2] file whoami 18645   2008-07-09 2008-08-15 00:18
 
416 Talk 기리기리 번역... [8] 나는누구인감? 18994   2008-07-09 2008-07-10 13:34
루이토모를 하다보니 대사창이 아닌곳에 텍스트를 뿌리는 장면이 있더군요. 초반에 채팅창이 나오는데 그 채팅창이 이미지로 되어있는줄 알았는데 텍스트였습니다... 스크립트 열어보니 해당부분 번역되어 있더군요. 루이토모 외에 Temptation-Naked 2도 이런...  
415 Talk 일단 기리기리 미 번역 파트(선택지) 보고? file Hide_D 14675   2008-07-10 2008-07-10 00:34
 
414 Talk RealLive 게임 목록 Hide_D 16886   2008-07-10 2009-01-06 01:27
자게에도 써놨지만, 원래 있어야 할 위치는 여기인것 같아서.. http://www.product.co.jp/?enter=1&page=1 商品?分를 PC게임 키네틱노벨 로 맞추면 됩니다.  
413 Talk 어제 말씀드렸던것... 알아냈습니다. file 나는누구인감? 14332   2008-07-10 2008-07-10 14:17
 
412 Archive [플러그인, 소스] CmdFilter 테스트 버전 20080712 [1] file whoami 14942   2008-07-12 2009-01-06 01:00
 
411 Talk 줄 바꿈을 n으로 하는 게임에서 벽뚫기 방지 해결책 [1] Hide_D 15082   2008-07-12 2008-07-12 18:09
http://aralgood.com/zbxe/33245 여기 스샷보고 생각난건데, 자릿수를 지정해 주고, n을 새로 먹여주면 벽뚫기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410 Archive [소스] 플러그인 개발을 위한 기본 프레임워크 20080712 [2] file whoami 11600   2008-07-12 2008-07-12 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