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lGothic 폰트라는게 별건없고
MsGothic 폰트에 나눔폰트를 합친겁니다.
아랄트랜스 ENCODEKOR 옵션 (한글을 일본 문자셋으로 변환) 사용시
번역후 한글문자형을 일본문자로 맵핑시킨후 후킹주소로 내보냅니다.
그후 출력 함수에서 다시 일본문자 맵핑된 한글을 한글문자로 재 맵핑시켜서 한글이 나오게 되는것 같더군요. 정확히는 모름
이때 K > J 는 어차피 후킹주소에서 받아서 아랄이 내보낼때 하는일이라 문제없지만
아랄이 출력함수를 못 덮쳐서 J > K 가 이루어지지 않았을때 이상한 한자가 나오게됩니다.
아랄고딕은 K > J 형태에 폰트파일에 한글을 맵핑시켜놔서 J > K 를 거치지 않고 한글이 출력되게 됩니다.
활용 예로는
//멀티바이트 함수를 거치는 게임중 아랄이 후킹 못하는 경우
2012년도 버전 BGI
2013년도 캔디소프트
+기존에는 한윈에서 기본실행으로 M2W를 한글에 맞출수있었으나 2013년도 작품을 보면 기본실행시 컴퓨터 재부팅이되어 기존 방법을 사용 못한다. 우리가 원하는 대사가 사용하는 M2W 문을 한글로 실행파일 수정해도 되긴된다.
//고정폰트 게임중 폰트를 고정해놔서 아랄이 폰트를 덮치는곳이 없을때
다카포3X
+1/2바이트문 체크 수정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폰트명만 아랄고딕으로 변경시켜줘도 된다.
MED 엔진 시스템메세지
//그래프매칭을 윈도우 기본함수가 아닌 다른 외부 dll을 사용하는경우
HorkEye 엔진 // 실상 요놈때문에 아랄고딕이 나오게됐다.
기본적인 제약조건은
ENCODEKOR 을 사용할수있는 아스키타입 후킹이여야 하고
프로그램상에서 사용하는 폰트가 윈도우 폰트파일 형태를 취해야함.
// 사용자 자료실에 폰트는 있습니다.
// 고정폰트시 대표적인 폰트 MS고딕폰트 문자열을 굴림 과 아랄고딕으로 변경해주는 유틸한번 만들어봤습니다.
폰트는 MS고딕폰트 모양인데 한글출력이 안될때 한번쯤 사용해볼만할겁니다.
+참고 헥스값
MS ゴシック
82 6C 82 72 20 83 53 83 56 83 62 83 4E
82 6C 82 72 20 82 6F 83 53 83 56 83 62 83 4E
82 6C 82 72 20 96 BE 92 A9
MS P明朝
82 6C 82 72 20 82 6F 96 BE 92 A9
게임 폰트 사용 이외에도 올리디버거에서 "한글을 일본 문자셋으로 변환" 기능을 사용한 게임을 디버깅할때 정말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