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ode 테스트 버전 140322
[변경점]
* KoFilter2 를 그냥 ATCode 와 병합시켰음 (더이상 KoFilter2 는 필요없음)
안정버전부터의 차이점은 ATCode 테스트 버전 140227 과 140301 을 참조.
whoami
- 2014.06.14
- 04:16:12
일단은... 신형 KoFilter 라는 것은 없습니다. EncodeKor2가 추가된 것이고 KoFilter2 라는 것은 EncodeKor2 코드가 일어판정이 나지 않도록 마스킹해주는 역할만 했던 전용 임시필터입니다. KoFilter2 = 개량형 KoFilter 라는 뜻이 아니며, KoFilter2 의 기능이 ATCode 내에 편입되었다고 기존 EncodeKor(1) 을 사용할 때 KoFilter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KoFilter = EncodeKor1용이고 아직 필요하며, KoFilter2 = EncodeKor2 용이었고 지금은 필요없다는 뜻이죠.
말씀하신 게임은 유니코드 베이스이고 Shift-JIS 에서 한글을 표시하기 위한 EncodeKor 이나 KoFilter 를 넣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또 기존의 EncodeKor1 을 EncodeKor2 로 바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론상은 가능해야겠지만 EncodeKor1 에서 필요한 필터세팅과 EncodeKor2 에서 필요한 필터세팅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EncodeKor2 에서는 한글과 일어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100% 일어만 번역기로 들어와야 합니다만.. 훅 포인트에서 글자만 후킹된다는 보장도 없을 뿐더러 혹시라도 있을 다른 문제로 역시 필터질을 해 줄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그나저나 정식 판올림을 해야 하는데 자꾸 미루게 되네요.. ㅠㅜ
kofilter2, 즉 신형 방식으로 적용할때 유니코드 스크립트는 코필터로 걸러지지 않는거 같습니다.
쯔구르툴(ツクール) 방식의 게임중에 하나인 Ariadne를 후킹해서 테스트해 봤는데. 이 게임이 UTF-8 스크립트를 유니코드로 바꿔서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코드센터에 있는 쯔구르툴 전용으로 개조된 코드로 테스트했을때, 유니코드 코필터를 넣지 않고, 신형 kofilter(내장된)만 적용했을 경우에는 제대로 번역이 되지 않아서 튕기는것 같네요.
그 외에 아스키 스크립트나, UTF-8 스크립트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것 같습니다.
위의 요소와는 다른 궁금한점이 있는데, 기존의 코필터는 원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잖아요?
예를 들어 방어, 마력과 같은 단어가 일본어 한자로 올 경우에는 기본 설정이 번역을 처리 안함이어서 코필터 dat 파일을 만들어서 이를 번역함으로 허용해야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런 문제는 신형 코필터에서는 해결된 건지 궁금하네요.(느낌상으로는 해결된거 같은데 저도 정확한 테스트는 해보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