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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콘솔...이라고 써뒀지만 콘솔도 아닙니다 'ㅅ'

걍 Shift-JIS로 된 파일을 휙 던져 넣으면 알아서 번역해서
파일명_new.확장자로 번역해서 만들어주도록 되어있는 녀석입니다.


QuickTrans 쓰려다가 영 귀찮아서 MFC판 QuickTrans 만드는데 연습할 겸 해서
일단 스마가 기준으로 만들었는데,
한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랄트랜스의 ezTransXP.dll을 '네번' 로드한뒤
번역 명령을 내리는 식으로 멀티스레드를 구현했는데,

결과적으로는 네개를 동시에 불러도 돌아가긴 똑같이 돌아가는듯한 느낌입니다 -_-?

왜 그럴까요?
조회 수 :
13002
등록일 :
2009.08.11
22: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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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ami

2009.08.12
23:34:41
음. 질문의 요지가 명확치는 않군요. 쓰레드가 4개 돌아가는데 쓰레드 1개 돌아가는 것과
 일하다는 것인지 아니면 ezTransXP.dll 을 4개 로드했는데 ezTransXP.dll 을 1개 로드한것과
 같다는 뜻인지.. 혹은 전혀 다른 질문인지..

일단, 소스를 한번 훑어보니 확실히 잘못 알고 계신 것이 하나 있어 말씀드립니다.

DLL 은 같은 이름 (같은 path 의 같은 이름의 dll) 인 경우 메모리에는 *단 한번* 올라갑니다.
두 번째 부터는 실제 DLL 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레퍼런스 카운트만 하나씩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FreeLibrary 가 불릴 때 마다 레퍼런스 카운트를 하나씩 빼 가다가 마지막 하나가
FreeLibrary 되는 순간 메모리에서 삭제됩니다.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이 Kernel32.dll 을 불러 사용하고, 또 그 프로그램이 불러오는 각각의
다른 DLL 마다 Kernel32.dll 을 또 불러 사용하는데도 (Dependency Walker 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부족 에러가 나지 않고 제대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MFC 등을 사용할 때 MFC라이브러리를
동적으로 링크 시킬 때 메모리가 많이 절약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DllMain() 이라는 함수를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DLL 의 엔트리 포인트 격의 역할을 하는
함수인데요, 맨 처음 DLL이 메모리에 Load되면 DLL_PROCESS_ATTACH 를 받고,
그 이후부터는 DLL_THREAD_ATTACH 를 받으며, Free 될 때마다 DLL_THREAD_DETACH
를 받다가.. 마지막에 메모리에서 사라질때 DLL_PROCESS_DETACH 를 받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DllMain() 관련 설명을 참조하세요.

그러다보니..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DLL 에서는 *전역변수* 를 쓰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메모리에 단 한번 로드되기 때문에 그 전역변수를 모든 쓰레드에서 공유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A.exe 라는 프로그램이 B.dll, C.dll 을 쓰는데, B.dll 은 내부적으로 C.dll 을 불러 쓴다고
합시다. 그런데 C.dll 에는 내부에서 전역변수로 strWorkFile 이라는 변수를 두고 여기에 현재 작업중인
파일명을 저장해 둡니다.

이제 A.exe 에서 strWorkPath = C:/work.txt 로 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가 B.dll 의 함수 하나를 불렀습니다.
B.dll 은 strWorkPath 를 내부적으로 C:/temp.txt 로 바꾸고 작업을 했습니다. 이제 A.exe 에서 strWorkPath
를 다시 불러와 작업을 하려고 보니 작업한 내용을 못 찾는 것이죠.

이와 같은 문제가 MultiPlugin 에서도 있었습니다.. 갑자기 아랄트랜스와 연관된 주제가 나와서 놀라셨죠? ^^
예전 MultiPlugin1 에서는 Translate() 만을 통해서 아랄 - 필터(pre) - 번역 - 필터(post) - 아랄 로 돌려주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필터(pre)와 필터(post) 로 두 번 로드시켜야 하는데 메모리에는 한 번밖에
로드가 안되니 환장할 노릇이었죠. 처음에는 bool 전역변수로 pre 에서 true 로 바꿔놓고 post 에서
false 로 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그러다보니 중간에 번역포기를 할 때 방법이 없더군요; 그래서
pre필터, post필터 로 같은 DLL 을 2개 만들어 보았더니.. pre 와 post 로 2개 나뉘어서 복잡할 뿐더러
두 DLL 간의 데이터 공유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인터페이스 규약을 확장시켜서
PreTranslate() 와 PostTranslate() 를 따로 사용하는 MultiPlugin2 가 나오게 된 것이랍니다. ^^

현재의 플러그인 (알고리즘, 필터, 번역 포함)은 "반드시 한번만 Load 된다" 라는 전제를 가지고
제작되며 또 아랄에서 그렇게 제어하기 때문에 전역변수를 마음껏 사용해도 됩니다만.. 필터 추가창을
잘 보시면 "중복 추가 허용" 체크박스가 있고 그걸 체크하면 중복 추가도 가능합니다. 물론
중복 추가를 염두에 두고 만든 필터만 사용해도 부작용이 없으며 체크시 경고문이 뜨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뭐.. 이걸로 이야기하다 보면 또 한이 없으니.. 더 궁금하신게 있으면 그때 다시 적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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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Talk 음음... 제가 도와드릴 일이 있을까요,,,? [2] S.sage 19487   2008-11-20 2009-01-06 01:10
뭐 별볼일 없는 고양이손이긴 하지만.;;;;;; 놀고있는 인원 여기하나 있으니 쓸려면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