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ATCode 테스트버전 120207 의 댓글이 너무 복잡하게 꼬여서 이쪽으로 뺍니다.

 

현재 120207 에서 SMSTR 은 기본적으로 피시님 버전의 OVERWRITE(IGNORE,BUFCHANGE) 모드로만

돌아가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피시님께서 부가기능이 필요하시다고 하셨는데 제가 이해가

좀 어려워서 제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네요.

 

일단 용어정리부터.

- 기본버퍼: 스마트 문자열의 앞 16바이트

- 한 라인 이내: 16 바이트 이내. 곧 유니코드 7글자 + 0x0000 혹은 ANSI 15글자 + 0x00.

- 덮어쓰기 방식: 문자열이 한 라인 이내일 때 기본버퍼안에 번역문을 덮어쓰는 방식

- 포인터 방식: 문자열이 한 라인 이상일 때 따로 버퍼를 잡아 집어넣은 다음 버퍼의 포인터만

  기본버퍼의 첫 4바이트에 기록하는 방식

- 스마트 방식: 문자열의 길이에 따라 덮어쓰기 방식과 포인터 방식을 자동선택하는 방식

 

제가 이해한 부가옵션과 동작방식

- SMSTR(부가옵션 없음. 기본): 스마트 방식을 따르되 번역문의 길이에 맞춰서 방식을 변경함. 원문이

덮어쓰기 방식이더라도 번역문이 한 라인 이상이면 포인터 방식으로 변경하고 원문이 포인터

방식이더라도 번역문이 한 라인 이내라면 덮어쓰기 방식으로 변경한다.

 

- SMSTR (MATCH) : 스마트 방식을 따르되 원문보다 번역문이 길면 번역문을 자르고, 짧으면 공백을

넣어 총 길이를 맞추는 방식. 따라서 총 길이가 동일하므로 원문이 덮어쓰기 방식이면 번역문도

덮어쓰기 방식이고 원문이 포인터 방식이면 번역문도 포인터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 때의 버퍼는

아랄트랜스의 번역 버퍼가 아닌 원래 게임에서 할당한 버퍼에 덮어쓴다.

 

- SMSTR(FORCEPTR): 번역문의 길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포인터 방식으로 동작함. 설령 내용이 한 글자라도

무조건 포인터 방식으로 변경한다. 여기서 사용하는 것은 무조건 아랄트랜스의 번역 버퍼.

 

- SMSTR(IGNORE): SMSTR(기본) 과 동일하지만 아랄트랜스의 번역 버퍼를 사용하지 않고 게임이

할당해놓은 버퍼에 덮어쓴다. 번역문이 길 경우 버퍼 한계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혹시라도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 있거나, 이 중 필요없는 옵션이 있거나, 반대로 필요한 옵션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단, 토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주셔야 합니다...

분류 :
Talk
조회 수 :
3800
등록일 :
2012.02.14
23:46:04
엮인글 :
https://arallab.hided.net/49640/87c/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s://arallab.hided.net/board_devtalk/49640

FrigateBird

2012.02.16
17:48:54

요새 시간이 없어서 통 못왔네요...

읽어보니 필요한게 다 있군요.

 

잘 안쓰는 녀석이라면 SMSTR(FORCEPTR) 정도 겠네요.

실제 이런류가 프로그램상에서 있긴 했었습니다만..

거의 길이가 작은 녀석 전용으로 겨냥한 내용에 사용하더군요.

(길이가 한라인 이내의 내용들이 무조건 옴. ex.명령어, 특문)

 

딱히 그 부분만 피해서 코드를 짜면 SMSTR(FORCEPTR)는 필요가 없지만..

 

방법을 바꾸면 SMSTR(FORCEPTR) 가 요긴하게 쓰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SMSTR(FORCEPTR)의 기능에서 길이의 위치만 직접 위치 선정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원래 위 기능의 동작방식은..

기본버퍼의 첫 4바이트에 포인터 방식으로 대사가 있다는 전제하에 (버퍼는 아랄 버퍼)

겨냥한 버퍼+0x10 위치에 길이,      버퍼+0x14 위치에 최대 길이(0x0F+0x?0형태)

를 수정하는 형태이겠지요?

(아니라면 태클걸어주세요)

 

거기서 "버퍼+0x14 위치에 최대 길이" 의 계산식은 제거해주시고(없다고 생각하시고),

"버퍼+0x10 위치에 길이" 의 "+0x10" 위치를 유동성으로 선택 가능하게

기능이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ex)

EDX 에 후킹

SMSTR(FORCEPTR(0x4))

[EDX] : 아랄 버퍼로 포인터 변경(원래 동작방식)

EDX+0x4 : 해당 지점에 길이 있음. (원래 길이가 +0x10 위치라면 지금은 포인터 옆인 +0x4 위치에 있다는 소리)

whoami

2012.02.16
20:22:39

아. 실은 SMSTR 기능과 별도로 길이 보정 기능을 넣으려 하고 있습니다. OVERWRITE나 PTRCHEAT 에서도

일반 옵션으로..예를 들면 LEN(4,1) - pArgText 위치부터 +4바이트 위치에 1바이트 형식으로 길이 정보가 있으니

번역문 길이로 바꿔넣어라 - 처럼 말이죠. 이렇게 하면 말씀하신 기능은 PTRCHEAT+LEN() 으로 대치가 가능할

듯 싶군요.

 

그러면 SMSTR 에서 FORCEPTR 은 필요 없고, 다른 두 가지 기능은 다 필요하다 이 말씀이시죠?

 

그리고.. 그 외에 추가하면 좋을 기능이 있으면 같이 적어두세요.

 

FrigateBird

2012.03.02
17:35:29

추가하면 좋을 것 같은 기능 1.

 

현 ATCode 인지 이지트랜스 함수 문제인지 기억은 아리송한데

 

번역길이가 2MB (4MB 였나?) 를 넘어가면 그만한 버퍼 생성 불가로 뻗어버리더군요.

(생성하지 않고 그냥 이지트랜스로 보내버려도 그쪽 함수에서도 제한 버퍼가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런 글의 번역 해결 방안으로는 개행이나 특정 글(특정문자)을 기준으로 여러번 돌려 번역한다는 정도인데..

아랄 버퍼로 바꿀 시 그게 버틸지 의문이네요.

구린 컴에서는 안된다거나 하는 사태가 없어야 하는데;

 

기리기리 마냥 비슷한 꼴로 돌아가되 ATCode 같이 사용자 지정 위치에서 적용되는

스크립 번역 기반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몇가지 간소한거 설정하고...말이지요)

whoami

2012.03.02
18:01:00

ATCode 내에서 문자 최대 길이 (MAX_TEXT_LENGTH) 가 1024 로 되어 있습니다. *2 해서 2048 바이트죠.

하지만 이걸 수정하는 것이 좀 골치아픈게 중간에 걸려있는 모든 필터/번역기와 크기를 맞춰야 한다는 것이죠.

 

방법이 하나 있기는 합니다. 아랄트랜스 전역설정으로 버퍼크기를 잡아놓고 모든 플러그인이 이 크기를

기준으로 버퍼를 동적할당하도록 만들어 버리면 됩니다. 물론 모든 플러그인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는

문제가 생깁니다만.. 어쨌든 방법은 방법이죠.

 

그런데 거꾸로.. 1024 문자가 필요할 정도로 큰 문자열이 쓰이느냐 하는 문제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물론 기리기리 같은 풀셋 스크립트 같은 경우 1024 문자는 당연히 모자랍니다만, 이런 풀셋 스크립트

엔진이 그리 많은 것이 아니라고 볼 때 차라리 전용 후킹 플러그인을 하나 개발하는 것이 편할지도 모릅니다.

 

대사와 대사 사이 문장종료를 \0 을 안쓰는 스크립트라면.. 그런 종류가 적다면 전용 후킹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꽤 많다면 문장종료 문자를 다른 문자로 인식하는 옵션을 넣던가요. 어차피 전체 스크립트를

한번에 보내버린다 하더라도 중간에서 문장종료 표시를 다른 글자 (\n 이라던가)로 바꿔넣어줘야 제대로

동작하겠습니다만.. 하지만 이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C/C++ 라이브러리를 못쓰게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무지하게 복잡해진다는 단점이 생기긴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날짜 최근 수정일
공지 Talk [필독] 테스트필터 사용시 주의사항 라파에 155441   2008-08-03 2008-12-16 00:03
204 Talk 웹 계정 아이디/비밀번호 secret Hide_D 1   2011-01-02 2011-01-02 16:21
비밀글입니다.  
203 Talk CustomDic의 동작 방식에 대해서 secret Hide_D 4   2012-02-14 2012-02-14 13:36
비밀글입니다.  
202 Talk 코드정리 목록 + 코드 secret sizukana 6   2009-01-17 2009-01-17 11:41
비밀글입니다.  
201 Talk ATCTNR에다가 Python만 갖다 붙여도...? [1] Hide_D 280   2016-01-11 2016-01-12 01:30
ATCTNR에 몇가지 버그는 좀 있지만 이거 좀 보완하고, 인젝터 세팅가능하게 한다음에 ATCTNR + ProtocolBuffer(+gRPC) + Python 3 정도로 해서 묶으면, 꽤 재미있는 물건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ㅇㅇ 이쪽은 Standalone으로 해볼만할 것 같기도 하고...  
200 Talk VB.NET에서 ezTransXP.dll사용하는 방법은 없나요? [1] R2D2 360   2016-06-14 2018-06-20 14:44
vb.net에서 MFC dll을 써서 이지트랜스로 번역해서 결과물을 가져오고 싶습니다. 그런데 아무리찾아봐도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Imports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rivate Declare Fu*nction Translate Lib "ezTransXP.dll" (ByRef cszJapanese As Stri...  
199 Talk atcode.dll이 출력 못하는 글자를 수집해 봅니다. [2] file Wales 490   2014-02-05 2014-02-07 20:13
 
198 Talk 엔드 아랄호환 문제를 모두 수정했습니다 [2] kiereh 494   2014-04-28 2014-04-30 01:25
http://www.eroha.net/%ed%94%84%eb%a1%9c%ec%a0%9d%ed%8a%b8/%ec%97%94%eb%93%9c/ 오늘자 버전 (140428)으로 엔드와 아랄트랜스간의 호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멀티쓰레드로 번역문을 막 쏘면 문자열 포인터가 튀면서 잘못된 참조를 하던 문제, %가 들어갈...  
197 Talk aralgood.com 도메인 부활... [7] whoami 567   2014-03-02 2014-03-17 22:48
혹시나 하고 매일 한번씩 체크하곤 하는데.. 오늘 보니 도메인이 부활했군요! 아랄님이 체크하시고 부활시키셨나? 어쨌든 그에 따라 자동업데이트도 부활하고 좋군요. 혹시 아랄님이나 Hide_D군님 보시면.. 제로보드 업데이트 하실 생각 없으신가요? 꽤 오래된...  
196 Talk UTF-8이나 유니코드 원활한 필터처리를 위해 생각해봤는데 [5] Wales 622   2014-06-16 2014-07-29 16:39
Translate함수에 포함된 필터 전후처리를 따로 빼서 원문 전환전과 번역후에 필터 처리를 하도록 하는건데 문제는 필터들 전부 멀티바이트 중점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필터 전부를 손봐야 하는 상황이 오는군요. 그래서 일단 보류중...  
195 Talk 스마트 방식과 윈7의 호환에 관한 잘못된 견해 [4] TwoComet 666   2013-07-06 2013-07-07 03:37
코드 게시글에 '스마트 방식이라 윈7에서 튕길지도 모른다'는 잘못된 인식을 불어넣는 것을 발견했기에 미리 사전에 이야기합니다. 해당사항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발견된 사례의 하나인 기가사나 타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넥서스 엔진에서만 해당하는 사항...  
194 Talk 정말 오래간만입니다. [5] Hide_D 694   2013-05-08 2013-07-04 04:45
중간에 폴라리스 폭파되었다는 소식 듣고 한번 들렀던 걸 제외하면 거의 1년 넘게 접속을 안하고 있었던 셈이네요 -0-;; 랩에 진행중인 과제도 있고해서 아직도 좀 바쁘긴 한데, 시간 나는데로 플러그인 관련으로 쌓인 일 좀 처리해 볼까 합니다. PS. 아직 관...  
193 Talk 변경된 소스 좀 올려주세요. [1] whoami 715   2013-03-06 2013-03-06 19:09
안녕하세요. 오랫만입니다. 간만에 들러보니 폴라리스쪽에 큰 일이 있었더군요. 뭐 자세한 사항은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오랫만에 다시 한번 볼까 하고 SVN 업데이트를 했더니 1/31 이 마지막인데 이후로도 업데이트가 많이 되었더군요. SVN 업데이트를 가...  
192 Talk 아랄 트랜스 github/svn [6] ka7713 736   2018-12-26 2018-12-30 17:26
안녕하세요. 아랄트랜스 0.2/0.3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데, github나 다른 곳으로 올려주실 생각은 없으신지요. 큰 도움은 안되더라도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네요.  
191 Talk 어플로케일이 후킹하는 함수리스트... [2] TwoComet 868   2013-03-22 2013-03-27 10:26
NTDLL.DLL RtlMultiByteToUnicodeN RtlAnsiStringToUnicodeString RtlUnicodeToMultiByteN RtlUnicodeStringToAnsiString RtlOemToUnicodeN RtlOemStringToUnicodeString RtlUnicodeToOemN RtlUnicodeStringToOemString RtlUpcaseUnicodeToMultiByteN RtlUpcas...  
190 Talk 요 며칠간 아랄트랜스 사이트가 인기군요. [2] file whoami 926   2014-04-18 2014-04-28 16:06
 
189 Talk ATCTNR.dll 120809 업데이트..완료 EroGame 1174   2012-08-09 2012-08-09 14:31
원본 방식으로 후킹시 뒤에 밀린 명령어가 0x90 (nop) 로 밀어버려서 언훅시에 그 복사한 값에서 5길이 밖에 복구하지 않더군요. 버그 잡고.. 언훅 잘되는거 확인완료. 주의? 할점은 원본 후킹방식일때는 되도록이면 후킹 장소 지점에 명령어로부터 5 이상의 ...  
188 Talk ATCode 120817 [1] EroGame 1283   2012-08-17 2012-08-26 23:12
좀 큰 버그가 있어서 잡고나서 업데이트.  
187 Talk 아랄트랜스 번역플러그인에 이 프로그램들을 추가해주시면 안될까요? [5] 암흑마제 1536   2013-03-14 2013-03-14 22:16
1.TransCAT KJ/JK - 한일,일한 양방향 실시간 번역 프로그램 창신소프트의 이지트랜스와 마찬가지로 한일,일한 번역 프로그램입니다. 이지트랜스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사전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사전을 잘만 이용하면 번역은 더 좋아집니다. 공통적인 성격을...  
186 Talk LEN 기능에서 체크기능 제거 및 투가기능. EroGame 1766   2012-05-10 2012-05-10 10:37
현재 LEN 기능으로 길이 연산 체크를 할때 -1이나 0의 범위까지 0x00인 NULL 문자로 길이 체크를 하잖아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네요. 길이는 있으나 해당 번역문+길이 위치에 NULL문자가 없는 형태의 길이 교체형태도 추가주세요. (그때는 길이값만 변하도...  
185 Talk ATCode에 추가했던 ASLR 있잖아요. [2] EroGame 1767   2012-06-18 2012-08-03 08:38
http://lab.aralgood.com/index.php?document_srl=49989 이때 추가한건데 이거 따로 분리해서 사용 유무 지정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xp에서는 무반응으로 처리하고) 특정 게임에서 연산중 뻗는 경우 발견되었습니다. 더미다 같은경우는 굳이 연산안들어가고 ...